심근관류 SPECT는? > FAQ

본문 바로가기


고객센터

고객센터배너

 

FAQ

심근관류 SPECT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큐헬스케어 작성일15-07-14 15:27 조회1,512회 댓글0건

본문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은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이 원인이다.
이러한 혈관 문제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심장 근육의 혈류 감소를 직접 영상화하여 보여주는 방법이 심근관류 SPECT이다.
관상동맥질환의 진단, 예후와 위험도 평가, 심근경색의 진단 및 심근의 생존능력 평가, 관상동맥중재술(PCI)이나 관상동맥우회이식술(CABG)의 효과 평가 등에 다양하게 이용된다.
혈류에 비례하여 심근에 집적되는 Tc-99m-MIBI, 테트로포스민, Tl-201 등의 방사성 의약품을 투여한 후 SPECT 장비를 이용하여 심근의 섭취를 촬영한다.
먼저 안정된 상태에서 방사성 의약품을 투여하고 안정기 영상을 얻는다. 이어 아데노신을 투여하여 부하 상태를 유도한 후 방사성 의약품을 다시 투여하고 부하기 영상을 얻는다.
MIBI 또는 테트로포스민을 이용하는 경우, 주사 후 촬영까지 90분 이상을 기다려야 하며 대개 촬영 전 지방식(우유, 치즈, 계란 등)을 먹어 담낭 수축을 유도한다.
각 병원마다 부하 및 촬영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해당 병원의 안내를 따른다. 심근의 생존능 평가를 위해 심근관류 SPECT를 시행하는 경우 24시간 지연 영상 촬영을 위해 주사 다음 날 추가로 촬영을 하기도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상단으로